- Hide and Seek: a Peek, a Whis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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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제목: 숨바꼭질: 눈길, 귀엣말
Hide and Seek: a Peek, a Whisper
전시기간: 2021년 6월 10일(목) – 7월 11일(일)
참여작가: 김겨울, 안유리, 이안리, 이정식, 이준용
전시장소: 스페이스 소 (마포구 동교로 17길 37)
관람시간: 오전 11시 – 오후 7시 (월요일 휴관)
◈ 전시 소개
스페이스 소는 6월 10일부터 7월 11일까지 김겨울, 안유리, 이안리, 이정식, 이준용이 참여하는 그룹전 <숨바꼭질: 눈길, 귀엣말 Hide and Seek: a Peek, a Whisper>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숨바꼭질을 시작으로 한다. 다만, 친구를 찾아내는 숨바꼭질이 아닌 미술에서, 언어에서, 작품 속 이미지와 텍스트에서 발생하는 숨바꼭질이다. 관객은 스페이스 소에서 작품에 더 가까이 다가가고, 자세히 들여다보고, 귀 기울이며 숨바꼭질을 하듯 숨겨진 단서를 찾아낼 수 있다.
전시 제목인 “숨바꼭질”은 작품 속에 숨어있는 언어적 감수성과 언어적 장치 등을 감상을 통해 찾아보는 것을 의미한다. 부제인 “눈길과 귀엣말”은 이번 전시에서 관객이 감상할 때 눈과 귀가 보다 더 적극적으로 요구되는 점을 반영한다. “눈길”은 예민한 감각을 건드리는 추상회화, 다양한 위치와 각도로 설치된 콜라주, 오브제, 드로잉을 통해 눈이 쫓아가는 길을 의미하며 “귀엣말”은 사운드 설치와 영상이 중첩되며 관객의 귀로 언어적 실마리가 전달되는 점이 은유적으로 표현된 것이다. 5명의 참여작가들이 만든 회화, 드로잉, 텍스트, 사운드, 오브제, 영상 등에 언어적 요소가 숨겨져 있으며 전시장에서는 그 실마리를 만나볼 수 있다.
- 눈길
김겨울은 빗소리를 들을 때 다른 사람도 나와 같은 빗소리를 듣는지 혹은 단어의 소리와 발음에 대한 고민 과 같이 언어적 인식 혹은 감각에 대한 질문을 던지며 이미지를 만든다. 이번 전시에선 그로부터 파생된 에피소드, 단어, 문장 등이 업데이트되는 링크가 공유된다. 이안리는 생활 속에서 반응한 사건, 사물, 행위를 자연스럽게 작 업으로 가져온다. 여러 시간과 장소에서 떼어내고 붙여낸, 찢어내고 꿰맨, 수집하고 중첩한 이미지와 오브제들을 한 화면에 모아 작업한다. 관객은 다양한 각도에서 작품을 찾아보고, 내려다보고 올려다보며 작품에 숨어있는 단 서들을 찾을 수 있다. 이준용은 이번 전시에서 드로잉과 짧은 글을 소개한다. 그는 왜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슬 픔이 부여되지 않는지, 왜 사랑하는 것들은 항상 가난한지, 왜 불행은 곳곳에 있는지 대한 물음을 출발으로 주변 의 풍경과 일상을, 슬픔과 사랑이 어긋난 부분을, 그들의 사적인 불행을 기록한다.
- 귀엣말
안유리는 사라진 것과 떠나는 것, 그리고 남은 것들을 눈 여겨 보며 모국이 아닌 곳에서의 그들과 유랑하고 고 립된 그들의 ‘말’과 ‘글’을 위한 자리를 잠시 이곳에 표착시킨다. 이정식은 이번 전시에서 영상이 아닌 사운드 설치의 형식으로 새롭게 <오, 미키> (2020)를 소개한다. 잃어버린 길, 잊어버린 비밀번호 그리고 자신 존재에 대 한 의심등이 쓰인 소설과 비물질적이며 형상이 없는 사운드 설치가 소설의 내용과 설치 형식의 맥락을 같이 한다.
이번 전시에서 이정식의 혹은 이은주의 혹은 미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이번 전시에선 천천히 들여다보고 읽어보며, 귀 기울이며 곳곳에 숨겨진 작품과 작품 속의 언어를 찾을 수 있다. 자유로운 형태로 작품과 이 곳에 온 모든 이가 만나 서로 술래가 되며 작가들의 메세지와 작품 속 언어와 전시 장 속 숨은 단서를 발견할 수 있다. 이렇게 이어지는 숨바꼭질의 과정에서 관객은 작품 속 언어와 언어 이전의 것, 언어를 이루는 것- 흔적, 이미지, 인상, 태도 -이 맞닿는 순간을 목격하고 감상할 수 있다.
◈ 작가 소개
김겨울, Fermata, 2020-2021, oil on canvas, 63x55cm |
김겨울 (b.1988)
BFA Fine Arts, School of Visual Art(뉴욕, 미국)과 한국예술종학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 전문사를 졸업하였다. 2018년 (Weekend, 서울, 한국)에서 첫번째 개인전을 진행하였으며, (2020, 하이트컬렉션, 서울), (2020, Factory 2, 서울), <00min00sec vol.2> (2019, 신촌극장, 서울), <밤에는 작은 소리도 크게 들린다>, (2019, 스페이스 소, 서울), <이것을 보는 사람도 그것을 생각한다>, (2019, Artspace3, 서울) 등 다수의 단체전에 참여하였다.
안유리, 포말(泡沫)의 말(言) Words of Spume, 2021, postcards (14ea), 9x16cm |
안유리(b.1983)
VAV(Audio-Visual), 헤리트 리트벨트 아카데미 (암스테르담, 네덜란드)를 졸업하였다.
2015 년 <추수할 수 없는 바다>(아트스페이스 풀, 서울)을 시작으로 <항해하는 말들> (2015, 청주미술창작 스튜디오, 청주), <돌아오지 않는 강> (2016, 서교예술실험센터, 서울) 총 3 회의 개인전과 <사랑을 위한 준비운동> (2021,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서울), <2020 무브 온 아시아_스크린 라이프 관찰기> (2020, 아마도 예술공간+따세대 살롱, 서울), <서재의 유령들> (2019, SeMA 창고, 서울) 등 다수의 단체전에 참여하였다. 금천예술공장 레지던시, 국립현대미술관 고양 레지던시 등 다수의 레디전시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으며 경기도미술관, 부산현대미술관, 청주시립미술관에 작품이 소장되어 있다.
이안리, 산책자 나무, 2020, collage on panel, 91x91cm |
이안리(b.1985)
파리국립고등예술학교 조형예술 학사 D.N.S.A.P와 석사 D.N.A.P 졸업하였다.
2016년 <네. 다섯 개의 거울/Yes. Five Mirrors> (드로잉 스페이스 살구, 서울)첫 개인전 이후 <이안리의 Saalgoo Bar> (2018년, 드로잉 스페이스 살구, 서울), <귤 한 덩어리가 비탈 위에 놓이게 되기까지의 몸짓> (2018, 스페이스 이끼, 서울) 총 3회의 개인전과 (2020, 하이트컬렉션, 서울), <지역네트워크교류전 2018 이상동몽> (2018, 제주현대미술관, 제주) 등 다수의 단체전에 참여하였다.
<무명의 플루트 연주자 – 오케스트레이션> (2021, 온수공간, 서울), <로빈슨크루소의 공> 퍼포먼스 프로젝트 (2019, 드로잉 스페이스 살구, 서울), <연금술> (2019, 304 브루어리 탭룸, 서울), 2016 <아주 깊은 밤 속 식빵>, 재개발 지역 프로젝트(2016, 오픈베타공간 반지하, 서울) 등 다수의 프로젝트에 참여하였다.
이번 전시에 <오, 미키>(2020) 사운드 설치와 더불어 이정식 개인전 <김무명 Faceless>, 2018, 온수공간 전시와<오, 미키> 촬영을 위해 사용되 었던 의자가 함께 자리한다. |
이정식(1987)
2017년 (플레이스막3, 서울) 첫 개인전을 시작으로 <김무명> (2018, 구석으로부터, 대전), <이정식> (2020, d/p, 서울) 총 3회의 개인전과 <넥스트코드2020> (2020, 대전시립미술관, 대전), <움직이는 기억> (2019, 플레이스막 2, 서울), <틱-톡> (2019, 온수공간, 서울), (2017, 스페이스 원, 서 울) 그룹전에 참여하였다. <시선으로 사람을 죽일 수 있다면> (2021, 글항아리출판)을 출판하였으며 <그 책> (2018,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 티발, 서울), (2017, 서울독립영화제, 서울), <요코하마에서의 춤 2008> (2016, 인디포럼, 서울), (2016, LGBT ASIA 2016, IL LINO, 베를린, 독일), (2015,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발, 서울), (2015, 요코하마 와카바쵸 다문화 영화제, 요코하마, 일본), <샘 솟는 기쁨> (2015, 요코하마 와카바쵸 다문화 영화제, 요코하마, 일본)이 다양한 영화제에서 스크리닝 되었다. 영화진흥위원회 독립예술영화 제작지원 다큐멘터리 단편 신인 부문에 선정되었다.
이준용, 녹슨 약속들 Rusty promises, 2021, pencil on paper, 42x29.7cm |
전시 및 보도자료 문의
박주희 어시스턴트 큐레이터 M. 010 2532 4722 E. joohee@spaceso.k
한국사진뉴스 siss4779@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