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노원문화원, 「2021 대한민국 문화원상」 종합경영분야 우수상 수상

기사승인 2021.06.10  22:39:11

공유
default_news_ad1

- -서울시 25개 지방문화원 중 유일-

지난 6월 9일, 노원문화원(원장 오치정)은 「2021 대한민국 문화원상」 종합경영분야 우수상에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2021 대한민국 문화원상」은 한국문화원연합회가 지역문화가 중심인 시대, 전국 지방문화원과 문화활동가, 지역단체 등을 대상으로 지역 문화 발전에 공로가 큰 단체·개인을 발굴하여 시상해오고 있다.

 

총 시상분야는 3개 분야로 종합경영(대상1팀, 최우수1팀, 우수3팀), 프로그램(최우수1팀, 우수1팀), 지역문화창달(우수1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종합경영 대상은 국무총리상, 종합경영 및 프로그램 분야 최우수상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종합경영 및 지역문화창달 우수상은 한국문화원연합회상을 수여한다. 노원문화원은 2021 대한민국 문화원상에서 종합경영분야 우수상인 한국문화원연합회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두었다.

 

한국문화원연합회는 지난 2월 25일부터 4월 7일까지 전국 230개 지방문화원 및 16개 시·도 연합회를 대상으로 서류 공모를 진행하였다. 심사위원은 지역문화 및 문화원에 대해 이해가 높은 문화기획, 문화경영, 문화정책, 문화행정, 지역활동가 5명 내외로 구성되었으며 1차 서류전형, 2차 PT심사를 거쳐, 3차 대국민 공개검증으로 진행되었다.

 

전국 230개 지방문화원을 대상으로 접수를 받아 5월3일, 지역문화발전에 공헌한 각 분야별 문화원을 1차 선정하고 2차 PT심사, 3차 대국민 공개검증으로 진행되었다. 노원문화원은 5월 20일 2차 프리젠테이션을 거쳐 5월 25일 수상단체로 선정되었고 대국민검증기관을 거쳐 6월 9일 우수상 수상을 최종 확정지었다.

 

종합경영분야 대상은 이천문화원이, 최우수상은 논산문화원이 차지했으며 뒤이어 우수상 수상자로 노원문화원도 당당하게 이름을 올렸다. 미추홀학산문화원, 고창문화원도 같이 우수상을 수상했다.

프로그램 분야 최우수상은 김해문화원, 우수상은 김천문화원이 올랐으며, 지역문화창달 분야에선 성남문화원, 영주문화원, 성주문화원이 선정되었다.

 

노원문화원은 작년 코로나19의 확산에도 불구, 지역문화유산교육, 노원청소년 역사문화예술제 등 전통 및 지역 문화행사를 꾸준히 수행하였다. 지역학연구소 정비 및 공릉동 노포 구술채록 실시, 비대면 문화강좌영상을 제작하였다.

노원문화원의 2020년 대외공모진행사업은 9건으로 생활인문프로그램 및 서울시 남북평화통일연극<작전명 DMZ>, 어르신문화프로그램 ‘어울렁 더울렁 우리동네 그림본색’, 창작극과 함께하는 우리 마을 역사문화골든벨 등이 있다. 이는 지방자치단체 보조금으로는 새로운 사업을 벌이기 힘든 문화원의 한계를 벗어나 주민들에게 다양한 지역문화를 알리려는 목적으로 이를 통해 문화재 해설 영상 및 문화재 체험 키트 4종, 노원구 5계권역 창작극 제작을 할 수 있었다.

영상자료는 노원문화원 유튜브 계정을 통해 구독자 및 주민들에게 배포하고 있으며, 비대면 문화체험 키트로 상반기 관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교과서 속 노원여행’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문화해설사와 함께하는 지역 역사 문화 특별수업으로 활용하고 있다.

 

사회적거리두기로 멈춘 시기, 쉼없이 지역 주민들을 위한 문화컨텐츠를 생산하고자 노력하였으며

개원 최초로 조직 내 관계형성, 영상편집 교육 등 직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지역의 청년기업 및 대학, 중부지구관리소 등과 업무협약을 맺어 지역 내의 네트워킹을 강화하는 노력에도 힘썼다.

 

종합경영분야 평가의 공적기간 및 내용이 2020년 사업실적이었던 만큼, 진심을 담은 2020 노원문화원의 노력이 이제 빛을 발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노원문화원 오치정 원장은 “사회적거리두기로 많은 것이 멈추었던 시기, 문화강좌 휴강 및 문화원 휴원으로 외부적으로는 조용하였으나 그 내부에서 지역의 문화발전을 위해 고민하고 애썼던 사무국장 이하 직원들의 열정이 무엇보다 대단했다고 생각한다. 노원문화원에 애정을 가지고 문화활동 및 행사에 참여해주신 문화원 회원님들과 노원구 주민분들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2021 대한민국 문화원상 시상식은 문화원의 날이 있는 10월 중 진행될 예정이며, 노원문화원의 활발한 지역문화활동은 노원문화원 유튜브 계정을 통해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다. 

나영균 기자 siss4779@nate.com

<저작권자 © 한국사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